서양 여성 교육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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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8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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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나 교육의 질도 낮고 학위취득 시험도 치룰 수 없었으며 여성은 그나마 교육을 받는데 만족. 이 교육은 강제적인 것이 아니었으며 능력이나 의지에 따라 기독교에 관련된 교육을 더 받을 수도 있었음. 또한 소설이나 우화시를 통해서도 지식을 습득하였지만, 어디까지나 학식을 증대시키기 위한 것이 아닌, 여성의 악한 본성을 구원하기 위한 목적으로서의 교육으로, 한계가 있었다.
* 중세
-중세에는 기독교가 전반적인 사회 의식을 지배했으며, 교회의 가르침에 의하면 여자는 모든 악의 근원이며 남편에 대한 복종을 강요받았음. 따라서 중세의 여성이 자유롭게 교육을 받았을 리는 만무하였으나, 극소수의 수녀원에서는 문예를 가르쳤다.서양여성교육의전개 , 서양 여성 교육의 전개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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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여성 교육의 전개
서양 여성 교육의 전개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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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교개혁기
-종교개혁으로 인한 여성의 역할의 改善(개선) 과 후퇴의 두 가지 측면 改善(개선) :보통교육의 확산, 어머니와 젊은이들의 지도자로서 여성들의 역할이 높아짐 후퇴:개혁교회 내의 가부장적 정설의 확산, 여성의 시 민 권이나 공적 역할의 제한,…(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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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다. 또한 인쇄술의 발달로 인한 서적의 보급에 따라, 여성교육이 확대되었고 지적인 여성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 르네상스
-이 시기의 여성들에게는 섬유 산업과 관련된 일을 비롯하여 다양한 일에 종사할 기회가 주어짐.
-하지만 대개의 여성에게는 공적 활동이 허용되지 않았으며 따라서 세속적인 학교 교육은 오직 소년들만을 위한 것이었음. 상류 계층 소녀들은 사립학교나 수녀원, 가정교사에게 행해지는 남성과 같은 수준의 문학·철학을 교육 받을 수 있었으나 여성은 공적·사회적 활동을 하지 않았으므로, 논쟁에 필요한 능력을 연마하는 수사학이나 도덕적·시 민 적 교육이 필요 없다고 여겨져, 교육의 주제는 기본적인 읽고쓰기 쓰는 법, 노래, 악기 다루기, 요리, 바느질 등과 기독교적인 미덕을 강화시키고 경건함과 정조 관념을 강조하는 내용에 한정되어 있었음. 중 하류층의 여성들도 아내와 어머니로서의 역할에 필요한 읽기와 쓰기 정도의 교육의 당위성을 느끼게 되고 교리문답학교에서 그 교육을 받았으며, 이곳에 다닌 소녀가 수천명에 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