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도와 민족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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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7 19:4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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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초 이전에는 하늘과 땅의 구별이 없는 채 어둠의 혼돈이 계속되다가 어둠 속에서 빛이 있어서 어둠의 혼돈이 나뉘어 윗쪽에는 푸른 이슬이 내려 쌓여 하늘이 되고, 아래쪽에는 흑이슬이 내려 쌓여 땅이 되었다. 증산도의 (가)―(나)―(마)로 이어지는 교리체계는 한국 재래의 무속신화와 건국신화에서도 두루 나타난다. 이 때 하늘에는 해가 둘, 달이 둘이 나와 지상에 사는 인간들이 낮에는 해가 둘이어서 너무 뜨거워 살 수 없고, 밤에는 달이 둘이어서 너무 밝고 차가워 잠을 잘 수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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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도가 순수한 민족종교로 한국에서 한민족에 의해 생성된 주체적 민족종교라면 그와 같은 민족종교의 혈통은 어디서부터 이어진 것인가, 그 종교적 ... , 증산도와 민족종교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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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도가 순수한 민족종교로 한국에서 한민족에 의해 생성된 주체적 민족종교라면 그와 같은 민족종교의 혈통은 어디서부터 이어진 것인가, 그 종교적 근원부터 알아보아야 할 필요가 있따 그것은 새 종교로서의 증산도 교리체계와 기존 외래 종교간의 한계를 확실히 하면서 증산도의 민족종교적 주체성을 정립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이제 증산도의 교리체계 (가), (나), (다), (라), (마)가 한국 재래의 협의적 민족종교인 민간신앙과 어떤 연맥이 있는가 알아보고자 한다.
무속신화에서 지상의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천상의 신이 지상으로 내려왔다가 과업을 마치고 다시 천상으로 되돌아가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는, 먼저 제주도의 ‘초감제’ 무가가 있따 초감제 내용의 일부를 옮기면 대강 다음과 같다. 이 때 하늘에 있는 천지왕이 땅을 내려다 보며 어떻게 하면 지상의 인간들이 편히 잘살 수 있을까 하고 고민하다가, 어느 날 밤 꿈에 하늘에 있는 해 하나와 달 하나를 삼키는 꿈을 꾸고 용기를 얻어 지상으로 내려와 지상의 여신 총맹 부인과 이레 동안 살고 다시 하늘로 되돌아갔다. 그 후 총맹 부인은 태기가 있어서 아들 쌍동이 형제를 낳고 이 쌍동이가 자라나 하늘로 아버지를 찾아가 만나 천 근 되는 무쇠 활과 백 근 되는 무쇠 화살 두 개를 얻어 가지고 지상으로 내려와, 그 활로 해 하나 달 하나를 쏘아서 떨어뜨려 오늘날과 같이 해 하나 달 하나가 있는 세상이 되어 그 후부터 오늘날까지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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