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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8 1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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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고려 말의 최후 단계에 이르러 노선의 차이가 생기고 대체로 양분되는 현상을 빚는다. 즉 정몽주의 순절을 기리고 고려의 충신으로 남아 조선조에 협력을 거부하였던 이들은 길재의 계통으로서 의리파가 되고, 조선조의 創業(창업)에 참여해 새 나라를 건설했던 정도전*조준*하륜 등의 참여파는 사공파(事功派)가 되어 조선 전기의 양대 계통을 형성하였다. 또 중앙과 지방에 학교를 세우고 확장*강화함으로써 유교사상에 투철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였다. 재래의 의례*복식 그리고 법제 면에서 불교식과 몽고풍이 혼합되었던 것을 ≪가례≫를 통해 유교식으로 변경하였다.



4. 조선시대(전기)

태조 대의 ≪조선경국전≫으로부터 고종 대의 ≪대전회통≫에 이르기까지, 조선조의 법전 편찬은 ꡐ법전편찬왕조ꡑ라고 일컬을 정도로 높이 평가받고 있는데, 이러한 법전의 편찬은 기본적으로 유교의 이념과 경전사상에 준거하였다. 그들의 개인적 취향은 달랐을지라도 숙폐(宿弊)를 개혁해 유교적 질서를 확립하고자 한 점에서는 모두가 일치하였다.

조선 전기에 유교사상과 주자학은 학술 文化의 원리로 작용하였다.한국유교의역사 , 한국유교의역사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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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말에 가까워질수록 신진 사류들은 군왕으로 하여금 유교 경학을 토대로 주자학적 수련에 의해 정사를 펼치도록 추진하였다. 성왕이자…(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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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한국유교의역사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전제(田制)의 개혁과 유교의 인정(仁政)의 관련성이다. 조선 초 創業(창업)의 단계부터 제작해 100년 이내에 ꡐ조종(祖宗)의 성헌(成憲)ꡑ을 완전히 갖출 수 있었던 것은 뒷날 내우외환을 굳건히 이길 수 있는 초석이 되었다. 이는 불교를 좋아하는 군주의 입지를 유교로 전환시키는 것이었다. 성균관과 향교를 건립해 선성*선현을 정신적 구심점으로 삼고, 학교 교육을 실시해 인재를 양성하였다.

안향이 주자학을 전해와서 계도(啓導)한 이래 100여 년간 이해하고 섭취하여 응용단계에 이르기까지 주자학을 닦은 신진사류들 가운데는 이렇다 할 갈등을 보이지 않았다.

한국유교의역싸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현실적인 대응 방식에 대한 이견에서 오는 것이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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