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국가’의 문화정치학 - ‘국민’ 의식, 탈분단, 글로벌라이제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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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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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한국사회는 ‘국민’에 대하여 별다른 비판적 거리를 갖고 있지 못하다. 관련 레포트를 준비하는 분들께 여러모로 활용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2. ‘국민 文化(culture) ’의 형성과 역할
<1> ‘국민’ 文化(culture) 의 역싸적 배경.
1) 우선 식민지화의 경험으로 인하여 한국에서 ‘국가’는 열망의 대상이었고 그 결과 국가를 찬양하고 숭배하는 의식은 이미 식민지시대에 무성찰적으로 한국인의 머리와 가슴속에 자리잡게 되었다. 관련 리포트를 준비하는 분들께 여러모로 활용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그 일원이 되는 것 ‘국민’ 되기는 식민지시대에서 박탈당한 권리였다. , ‘국민’과 ‘국가’의 문화정치학 - ‘국민’ 의식, 탈분단, 글로벌라이제이션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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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강력하고 개입적인 국가, 국민들의 단결과 충성을 요구하는 국가는 이미 식민지 시절의 총독부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나라’ 없이 살아본 뼈아픈 경험이 있는 우리에게 국가는 신성불가침의 영역이 되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따라서 민족에 대한 집합적 의지는 국가중심의 사고를 강화하고 국…(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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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둘째, 분단체제가 반쪽으로 만들었으면서도 일면 강화한, 민족주의라 불리우는 정서적 이념은 ‘국가’ ‘민족’ ‘국민’ ‘나라’를 동일시하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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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과 ‘국가’의 문화정치학 - ‘국민’ 의식, 탈분단, 글로벌라이제이션
1. 코리아에서의 ‘국민’과 국가주의
2. ‘국민 文化(culture) ’의 형성과 역할
<1> ‘국민’ 文化(culture) 의 역싸적 배경.
<2> 국민적 정체성의 전근대성, 식민지적 근대성, 근대성
<3> 국민 정체성의 문제
3. <1>국민의 정치사회적 의미 analysis(남한)
1) 주체로서의 국가, 대상으로서의 국민
2) 국가의 초월성과 국가를 섬기는 존재로서의 국민
4) 삶의 目標(목표)로서의 국가
이런 이유로 ‘국민’은 매우 비민주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서구사회의 ‘시민(市民)’과 대치되는 definition 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