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한국정치] 정당 개혁과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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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7 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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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들 정당의 당원들이 대부분 정치적인 신념에서 참여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물질적인 보상이 중단될 경우 당원의 확보는 더 이상 가능하지도 않을 뿐 아니라 확보되어 있다 하여도 작동될 수가 없었다. 그러나 근대 이후부터는 일정한 정치적 견해나 주장 또는 정책을 가지고 국민대중에게 그 지지를 호소하여 대중의 참여와 지지를 얻어 궁극적으로는 정치권력을 획득하고 정책을 실현하고자 하는 정당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우리 정당의 당원들 역시 정치적인 신념에서 자발적으로 정당에 참여하여 당비를 내고 선거운동을 하는 소위 진성 당원들이 아니고 정당지도자와 이들의 후원을 받고 있는 추 종자들이 주로 물질적인 대가를 지불하고 동원한 비자발적인 당원들이 대부분이었다. 따라 서 정당의 조직이 커지면 커질수록 그러한 조직의 운영 비용은 비례해서 커질 수밖에 없었다.시사_한국정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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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화 이후, 특히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우리 정당정치의 환경이 어떻게 바뀌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變化(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고 정당정치의 발전을 기하기 위하여 이루어져야 될 정당개혁의 방향이 무엇인지를 모색하기 위해서 한국의 정당정치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최근 들어 어떠한 變化(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變化(변화)들이 우리 정당의 발전과 관련하여 어떠한 함의를 갖고 있는지를 검토하고, 다음으로 한국 정당정치의 현실 및 최근의 정당환경 變化(변화) 등을 고려할 때 이루어져야 될 정당개혁의 기본 방향을 제시했습니다.시사_한국정치-6 , [시사 한국정치] 정당 개혁과 방안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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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정당의 의미와 속성
2. 최근의 정당environment change(변화)
3. 정당개혁의 方案
Ⅲ.conclusion
민주화가 스타트 된지 이미 10년 이상 경과하였지만 한국의 정당들은 지역적인 기반을 갖고 있는 정치지도자를 정점으로 하는 인물 중심의 조직을 그 주요 특징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별로 change(변화)하지 않고 있따 따라서 정치지도자들의 선택에 따라 이합집산이 되풀이되고 합당과 분당이 반복되면서 정책적 discrimination성을 갖는 제도화된 정당으로 발전되지 못하였다.
설명
민주화 이후, 특히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우리 정당정치의 환경이 어떻게 바뀌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고 정당정치의 발전을 기하기 위하여 이루어져야 될 정당개혁의 방향이 무엇인지를 모색하기 위해서 한국의 정당정치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최근 들어 어떠한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들이 우리 정당의 발전과 관련하여 어떠한 함의를 갖고 있는지를 검토하고, 다음으로 한국 정당정치의 현실 및 최근의 정당환경 변화 등을 고려할 때 이루어져야 될 정당개혁의 기본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요컨대 민주화 이후 치러진 일련의 선거에서 정당들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외관상 방대한 조직을 갖고 있었지만 정당정치가 제도화하는 데는 실패하였고 여기에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原因은 역시 특정 지도자를 중심으로 하는 사당화된 지역정당구조가 지속된 데서 찾을 수 있따
Ⅱ. 본론
1. 정당의 의미와 속성
● 정당
: 서양정치사에서는 근대정당의 성립을 19세기 초로 보는데, 정당이 의회정치를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19세기 말로 보는 경우도 있따 그 이전에는 개인적인 유대관계를 기반으로 조직되어 사적 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도당(徒黨)이나 붕당(朋黨)의 성격이 강하였다.
● 정당의 속성 …(drop)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