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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산업의 해외직접투자와 기업 내 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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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6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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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비해 독자적으로 해외에 진출한 법용 제품을
제조하는 부품 업체들은 동남아시아나 china(중국) 산둥성 지역에 투자하여 비용
절감을 위해 생산설비를 이전시켜왔다. 반면 china(중국) 이나 동남…(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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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와 함께 부품 업체의 해외진출이
2002딘부터 집중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투자초기단계에 있는 기업이
많다는 점도 주목된다 특히 china(중국) 의 베이징과 상하이, 미국, 슬로바키아에
동반진출한 부품 업체는 투자 경과기간이 짧다.
외환위기로 해외투자의 증가 추세는 다소 둔화되었다가 2000년대에 들어와 크게 증가했다. 1990년대 중?후반에 현대자동차의 터키와 인도 진출을 계기로 완성차 업체와의 동반진출이 처음 되면서 부품 업체의 해외투자도 늘어났다. 특히 2000년대 해외투자가 급증한 것은 대china(중국) 투자에 의해서 주도되었다.
2005년 말 현재 122사의 부품 업체가 china(중국) , 동남아시아, 인도, 북미?유럽 등 세계 각 지역에 216개 해외생산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그중에서 china(중국) 이 158사(73.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북미?유럽 26사(12.05), 인도 17사(7.9%), 동남아시아 15사(6.9%) 순이다.
자동차부품 업체의 해외투자추이를 보면, 1990년대 초부터 해외투자가 진행되기 처음 했는데 1990년대 말까지 china(중국) , 북미?유럽, 인도, 동남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에 투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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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산업의 해외직접투자와 기업 내 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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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산업의 해외직접투자와 기업 내 무역


*자동차부품산업의 해외직접투자와 기업 내 무역

1) 자동차부품산업의 해외직접투자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에서 완성차 업체는 물론 부품 업체의 해외투자도
단기간 동안 급속하게 늘어났다. 그리고 2002년 현대자동차 베이징공장과 기아자동차 상하이공장 가동을 계기로 대china(중국) 투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자동차부품 업체의 해외진출이 단기간에 급속히 확산된 것은 완성차
업체와의 동반진출이 확대되었기 때문이다 북미와 유럽?인도 지역으로
진출한 부품 업체들은 대부분 완성차 업체 해외공장의 인접 지역에 동반진
출한 부품 업체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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