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0-1 유아연구 및 평가 B형>유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07:19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hwp
5. watch 중심의 연구 instance(사례)
(6) 참여watch법
다.
1. 유아 연구에서 watch법의 定義(정의)
(3) 행동요약법
-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참고data(資料)입니다
Download : [유아교육].hwp( 88 )
(2) instance(사례) 2 - 프뢰벨 은물 교육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능
․ 전경원 [유아연구방법] 창지사. 1999
(1) watch연구의 계획과 수행
설명
(4) 시간표집법
관찰법, 유아교육분야, 평가의방법, 평가방법, 유아연구 및 평가
I. 서론
-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 홍순정․백순근 [유아연구 및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3 ․ 성태제.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1998 ․ 이은해, [아동연구방법] 교문사. 1998 ․ 황해익 [유아교육평가] 양서원. 2000 ․ 박도순 [교육연구방법론] 문음사. 2002 ․ 김병선외 [아동연구방법] 양서원. 1998 ․ 심우엽 [교육연구방법] 현우. 2001 ․ 전경원 [유아연구방법] 창지사. 1999 ․ 김란수 [교육연구의 방법] 종각출판사. 1983
2. watch법의 종류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data(資料)] ․ 홍순정․백순근 [유아연구 및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3
![[유아교육]-4413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4/%5B%EC%9C%A0%EC%95%84%EA%B5%90%EC%9C%A1%5D-4413_01.gif)
![[유아교육]-4413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4/%5B%EC%9C%A0%EC%95%84%EA%B5%90%EC%9C%A1%5D-4413_02_.gif)
![[유아교육]-4413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4/%5B%EC%9C%A0%EC%95%84%EA%B5%90%EC%9C%A1%5D-4413_03_.gif)
![[유아교육]-4413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4/%5B%EC%9C%A0%EC%95%84%EA%B5%90%EC%9C%A1%5D-4413_04_.gif)
![[유아교육]-4413_05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004/%5B%EC%9C%A0%EC%95%84%EA%B5%90%EC%9C%A1%5D-4413_05_.gif)
․ 이은해, [아동연구방법] 교문사. 1998
(1) instance(사례) 1 - 미숙아와 정상아의 모-아 상호작용 비교연구 instance(사례)
앞으로 제시될 본론에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효능적인 watch중심의 연구를 하기위해 어떠한 점들이 필요하며, 또한 어떠한 instance(사례)가 있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자연적 watch법
III. 결 론
(2) watch결과의 기록
4. watch 중심 연구의 유의점
3. watch법의 실행
I. 서 론
․ 김란수 [교육연구의 방법] 종각출판사. 1983
․ 김병선외 [아동연구방법] 양서원. 1998
II. 본 론
․ 박도순 [교육연구방법론] 문음사. 2002
․ 심우엽 [교육연구방법] 현우. 2001
(5) 장면표집법
(3) instance(사례) 3 - 3세 유아의 사회가상놀이에 나타난 의사소통 전술
watch중심의 연구방법은 현장상황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서, 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의 경우, 집단의 구성원들이 사용하는 언어의 종류 및 내용, 횟수가 watch 대상이 될 수 있다. 아동들이 주고받는 매우 간단한 대화라도 아동이 한 말의 내용, 소리의 고저, 크기, 말의 속도, 침묵의 횟수와 정도 등과 같은 세부 행위가 포함될 수 있으므로 이를 分析(분석)하는 데는 몇 시간이 소비도리 수 있다. 즉, 다른 연구방법에 비해 사전준비가 많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아동의 행동을 연구하는데 있어 모든 것을 다 watch하고 기록할 수는 없으며 그럴 필요도 없다. 또한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watch 대상이 된다 유아의 경우, 이야기를 하거나 싸우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과 같은 행동을 watch하여 유아들간의 상호작용 관계를 알아 볼 수 있다.
(2) 전기적 watch법
[중요]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에 대한 심층적 고찰
․ 성태제.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1998
(3) watch결과 기록방법의 종류
watch을 통한 연구는 많은 시간과 자원이 소모되기 때문에 유아연구를 위해 watch방법을 사용하기 전에 왜 이 방법을 사용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다음의 물음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순서
- 다양한 data(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황해익 [유아교육평가] 양서원. 2000
(7) 實驗(실험)적 watch법
레포트 >
자연적 상황에서의 watch연구는 대부분 매우 어렵고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watch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 첫 번째 課題는 어떤 행동들을 watch하고 기록할 것인가의 내용을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연구자는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할 것인지에 대해 사전에 결정해야 한다.